2019 토요타 라브4 시승기
2WD 하이브리드 모델에 이어서 바로 시승하게 된 차는 가장 엔트리 가솔린
2019 토요타 라브4 가솔린 모델의 제원은 2,500cc 가솔린, 전륜 구동, 아이신 자동 8단 변속기, 207 마력, 24.8 토크,
복합연비 11.4km, 공차중량 1,535kg, 서스펜션 앞은 맥퍼슨 뒤는 더블 위시본을 사용
가격은 2WD 하이브리드 3,930만 원, 4WD 하이브리드 4,580만 원, 2WD 가솔린 3,540만 원이고
할인은 정부 보조금 지원이외에는 없다!
2WD 하이브리드 모델 선 시승 후 가솔린 기본 모델이 오히려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더 괜찮겠지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시승해보니까 오히려 하이브리드가 훨씬 낫더라.
사각지대는 없고 넓은 전방 시인성이 제공돼 앞을 보는 것만으로도 한눈에 도로 상황 파악이 용이하다!
라브4 보닛이 길어서 주행이 어려울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스티어링 휠의 그립감도 좋고 일반적인 주행 에코, 노말 모드에서는 적당히 부드러우면서
무게감이 있지만 스포츠 모드에서는 조금 더 무거워지는 정도라고 보면 되고
일반 모드라고 해도 고속 주행에서는 스티어링 휠이 무거워져 안정감도 전해주며,
고속에서 숏 커브를 주행해볼 수가 없어 좁은 숏 커브 구간에서 코너링의 움직임도 살짝 간도 봤는데
트랙션을 켜고 주행했을 때 조금의 롤링도 발생하지 않을뿐더러
콤팩트하면서 안정감 있는 움직임을 보여 코너를 더 파고들고 싶을 정도로 믿음이 갔다!
와인딩은 못 달려봐서 아쉽..
라브4의 매력 포인트가 있다면 바로 어댑티브 크루즈 기능도 꼽을 수 있다.
30km 이하 저속에서도 크루즈 세팅과 동시에 앞 차를 인식하고
차선 이탈 방지 기능도 섬세해서 차선을 밟을 때쯤 되면
나가지 말고 어서 들어와라고 말하는 듯 차선을 밟기 전에 작동돼 큰 신뢰감을 느꼈다.
2WD 가솔린 모델이나 2WD 하이브리드 모델의 공통점이라 함은 바로
아날로그 계기판인데 4WD 하이브리드에만 7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스포츠 모드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가속력은 하이브리드 모델에 비해 아쉬운 감이 있다.
2WD 하이브리드 모델 보다 110kg이 가볍지만 가속할 때는 쥐어짜는 느낌이 강하고
공차중량이 무거운데도 신속하고 짧게 제동됐던 2WD 하이브리드 모델과는 다르게
100km에서 브레이크 스트로크 50% 정도로 밟았을 때 밀리는 현상을 보여 고속 주행에서
급 브레이크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
가죽 시트 마감도 깔끔하고 편안하며 탑승했을 때 SUV 승차감으로 느껴지는데
하이브리드 모델은 주행에 들어가면 세단의 주행 느낌이 들어 편하고 만족스러웠던 반면
가솔린 기본 모델은 시트 포지션도 조금 높고 뭔가 좀 붕 떠가는 느낌이 들어 크게 편하다고는 느끼지는 못해서 아쉬웠다.
하이브리드와 똑같을 거라 생각했지만 완전히 다른 느낌의 승차감이라 정말 아쉽다고 생각!
도어 쪽 암 레스트에 팔을 올렸을 때의 위치와 오른쪽 콘솔 암 레스트에
팔을 올렸을 때 높이도 비슷하고 간격도 비슷해서 무의식적인 부분까지도
편안함을 느껴 아주 만족했다!
인터페이스 버튼 배치도 심플하고 한눈에 들어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후진 주차 시 후방 카메라 화면도 인터페이스 전체로 볼 수 있도록
넓은 화면으로 나와 후방 장애물 확인도 편하고 화질이 조금 떨어져 보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했다!
2WD 가솔린은 무단 변속기가 아니라 아이신 자동 8단 변속기가 탑재되는데
타 브랜드 아이신 8단 변속기가 된 차들과 달리 라브4에 탑재된 변속기는
시프트다운이나 업으로 변속 시 즉각 응답하여 빠른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변속기의 빠른 응답성,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의 높은 인식률 좋은 점도 많지만
2WD 가솔린 기본 모델은 전륜 하이브리드 보다 오히려 만족도가 떨어졌다.
하이브리드와 같지만 다른 승차감, 조금 답답한 엔진 출력, 밀리는 브레이크 등
잠깐 시승으로 아쉬운 점이 있었던 전륜 가솔린 다 좋은데 하이브리드에 비해 아쉬움이 있다...
그 아쉬움은 바꿔 말해서 가격차이에서 나는 아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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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가격+높은 실용성을 갖춘 라브4
가솔린 모델보다 편안함을 원한다면 하이브리드 모델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기본 모델도 좋았지만 하이브리드 모델과 승차감 차이가 확 다르다 보니
2WD 하이브리드나 4WD 하이브리드 모델 중 선택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4WD 하이브리드 모델은 7인치 디스플레이 계기판, 무선 충전,
트레일 시스템 등 기본 편의 사항이 높아 가격이 비싸지만
가장 인기 있고 계약 대기 밀려 있는 모델이 4WD 하이브리드 모델!